학습 매니지먼트










성격 및 태도

마니아형의 학생들은 흔히 ‘오타쿠’ 라고 표현하는 특정 분야의 취미 생활을 과도하게 추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대인 관계에도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은데, 학생이 관심을 주는 취미 주제가 그 학생의 일상과 동일시 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의 사람들이라면 그러한 행동을 쉽게 이해해주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학습적으로도 자신의 취미 분야 외에는 거의 관심이 없으며, 학습에 대해서는 실천력, 기본실력 모든 것이 부족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

학생이 가지고 있는 취미에 대해 부정적으로 폄하하거나 원천 차단하려는 행동은 절대 금물입니다. 이 타입의 학생들은 취미 생활이 자기 자신과 동일시 되어 있기 때문에 관심분야를 깎아 내리거나 차단하는 것은 이 학생의 존재 자체를 깎아 내리거나 부정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일상적인 생활의 시간 배분 등에 있어서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근래에는 이러한 관심 분야의 활동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심야의 시간에 부모님 몰래 컴퓨터를 하게 되어 학교에서 시간을 보내는 오전이나 낮 시간에는 맥없이 꾸벅꾸벅 졸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에듀플렉스의 매니지먼트 전략

이 타입의 학생은 상대방이 먼저 그 학생의 테두리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은 평소에도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이 껄끄럽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것을 잘 이해해주는 사람에게는 쉽고 빠르게 마음의 문을 여는 특징이 있습니다. 학생의 마음 속에 취미 분야와 자신을 잘 이해해주는 사람을 재는 저울이 있는데, 여기에서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자리잡은 후에야 비로소 학생의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가 있게 됩니다.

학습적인 면에서는 공부를 해야 할 시간에 잠을 자지 않도록 취미 생활의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학생이 좋아하는 한 두 가지의 과목을 중점적으로 공부하게 함으로써 학습에 대해서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