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매니지먼트










성격 및 태도

마음 콩밭형의 학생들은 밝고 명랑하지만 학습적인 주제에 대해서는 극히 대화를 꺼려하는 태도를 보입니다. 대체로 성적은 최하위권인 경우가 많은데 보통의 학생들이 성적이 낮으면 전반적인 자신감도 떨어지는 것에 반해 이 타입의 학생들은 학습 외 적인 부분에는 정신적으로 튼튼한 것이 특징입니다.

공부하는 것을 기피하고 학습적 자신감도 부족하다 보니 공부 외의 다른 진로를 모색하고 찾아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진로에 대한 탐색이 진지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탓에, 시시때때로 하고자 하는 일과 관심사가 바뀌는 경우가 잦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

공부 외 찾고자 하는 진로가 실제 학생들이 원하고 바라는 주제이기 보다는, 공부가 하기 싫어서 도피처를 찾기 위한 수단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진지하게 고민하고 생각해보는 자세가 부족하기 때문에 진로 탐색에도 같은 성향을 보일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특히 이 타입에 학생들에게는 일생 일대의 목표로서 성적의 향상을 제시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미 학습이란 주제에 마음이 닫혀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적절한 당근(학습 외 도피처)와 채찍(최소한 해야 하는 기본 학습)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에듀플렉스의 매니지먼트 전략

마음 콩밭형 학생들은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것을 주제로 진지하게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니가 공부를 못하니 그러는거 아니냐?’ 라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것은 대단히 위험합니다. 절대적으로 학생의 생각을 존중하고 지지하면서, 학생의 관심 분야를 함께 고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그러한 과정이 진짜 목표를 찾으려는 것이 아닐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쉽사리 주제들이 바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공부 외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학습이 필요함을 인식시키고, 학생 수준에 맞는 기초적인 학습 분량들을 소화해내며 점진적인 성장을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