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매니지먼트










성격 및 태도

협상이형 학생들은 놀기 좋아하는 전형적인 중학교 저학년의 학생들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크게 나무랄 것 없는 성적을 얻고 있으며 밝고 명랑한 태도로 친구 관계도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는 “학생이니까 해야 하는 것” 정도로 인식하고 있으며 딱히 더 공부를 잘하고 싶다는 욕심이 적기 때문에 지금 주어진 것을 요령껏 빨리 해치우고 자신의 여유시간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특성이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

이 타입은 아직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길게 인내하며 장기적인 미래를 대비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차근차근 준비하여 공부해야 하는 과목들에 대해서는 점차적으로 기본기가 부족해지는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주요 관심사가 공부가 아닌 탓에 학습에 대한 주의 집중도 다소 산만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발달 단계상 주의 집중 능력이 아직 완성되지 않은 탓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학습이라는 주제가 학생에게는 그다지 흥미를 끄는 사안이 아닌 이유가 더욱 큽니다.


에듀플렉스의 매니지먼트 전략

협상이형 학생들은 빠른 시간 내에 자신의 정체성을 “학생”임을 인식하도록 바꾸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에너지가 넘치고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뚜렷하게 의사표현 하는 학생이기에,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과정에서 학생의 의견을 자주 묻고 대화를 하며 필요한 메시지 전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 행동을 이끄는 요소 중에서도 협상이형 학생들은 공부를 다 했을 때 적절한 보상(선물이나 대가)를 거는 것도 유용합니다. 다만 이러한 물질적이고 1차원적인 보상은 자칫 공부의 목적이 무엇을 얻기 위한 것으로 전위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어디까지나 보상의 목적은 공부의 성과를 얻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함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