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매니지먼트










성격 및 태도

꼭두각시형 학생들은 부모님이 학생의 공부를 대신해주고 있다고 해도 무방할만큼 거의 모든 것을 부모님의 결정에 따라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학습에서의 수동적 태도가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그대로 나타나서, 적극적이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렸을때부터 공부해 온 기본 실력이 있어 비교적 좋은 성적을 얻고는 있지만, 부모님의 기대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한 성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님이 기대한만큼의 성적을 내지 못하는 것에 대한 자책감으로 인하여 학습에 대해 애정과 증오가 공존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

지금은 어느 정도 괜찮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할지라도, 학생의 마음은 스트레스와 학습에 대한 부정적 마인드로 차 있습니다. “공부가 싫어” 라는 생각으로는 열심히 공부를 한다해도 최고의 성적을 거둘 수 없습니다. 비유하자면 연료가 다 떨어지고 관성에 따라 달리고만 있는 스포츠카와 같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학생들은 아주 사소한 부분까지 부모의 판단에 기대는 태도를 보이는데, 이는 스스로 판단하고 지식을 습득해야하는 공부의 근본적인 속성과는 전혀 상반된 태도이기 때문에 제대로된 학습을 이끌어나가기가 불가능합니다.


에듀플렉스의 매니지먼트 전략

꼭두각시형 학생의 매니지먼트에는 학부모의 역할 변화를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하루라도 빨리 부모주도형 학습에서 자기주도형 학습으로 바꾸어주는 것, 2. 학생이 부모님으로부터 느끼는 죄책감을 해소해주는 것이 역할 변화의 목표입니다.

과도한 학습 기대와 학원/과외로 누적된 학습 피로감도 해결해야 할 주제입니다. 주체적으로 학습을 이끌어나가는 경험을 느끼게 하고, 그것에 대한 재미를 붙여나가게 하는 방법으로 이끌어 점진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